코리안 라이프 Korean Life
http://klifeusa.com
HOME 뉴스/인문/역사 칼럼 건강생활 종교생활 문예마당 동양선교교회 자유게시판
        코리안 라이프 > 칼럼
No. Name Email Date Hit
10 중앙일보에서 02/06/2012 26245
Subject: 행복한 '나누기' 세상

조현용 / 경희대 교수 •한국어교육



어느 날 수학의 용어를 보다가 '나누기'라는 어휘에서 마음이 머무르게 되었다. '나누기'는 어떤 것을 작은 것으로 쪼개는 것을 의미한다. 당연히 크기는 작아지고 숫자는 많아진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나누기는 매력적이다. 줄어들기만 할 뿐 많아지지는 않는 '빼기'와는 차이가 있는 셈법이다.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은 나눔이 수학적인 것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어쩌면 수학이 아닐 때 나누기가 오히려 빛을 발한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특히 우리말에서 '나누는' 것은 참으로 따뜻하다. 이야기를 하는 것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생각해 보자. 또한 정을 주는 것과 정을 나누는 것을 생각해 보자. 우리말에서 나누는 것은 줄어드는 것이 아니다.

이야기를 나누면 갈라지는 것이 아니라 소통이 되는 것이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의 이해가 깊어지고 서로를 알아가게 되는 것이다. '말씀들 나누세요'라는 표현에서 '말'은 서로 나누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깨닫게 된다. 말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상대가 필요한 것이다.

정을 나누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정을 나누면 서로의 감정이 통하게 된다. 감정을 나누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서로의 감정이 하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과정이다.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내가 왜 화가 났는지 왜 기쁜지 왜 슬픈지 왜 즐거운지 가만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이들의 감정도 들여다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감정에 비추어 다른 이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 그래서 서로 슬퍼하고 서로 기뻐하게 되는 것이 정을 나누는 것이다. 자신 안에 머물러 있는 정을 서로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렇게 감정이 서로 통하기 때문에 살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나누고 정을 나누다 보면 또 다른 나눔이 시작될 것이다. 그것은 물질의 나눔이다.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서로의 처지를 알게 되고 고통을 알게 된다.

정을 나누다 보면 상대방의 고통이 그대로 내 아픔이 된다. 당연히 아픔을 덜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될 것이다. 내가 가진 것을 나누게 되는 것이다. 나눔이 많은 곳에서는 미움이나 증오 멸시 등도 사라지게 될 것이다.

수십 년 전에 비해서 이 세상이 가진 것은 참으로 많아졌다. 음식도 이제는 너무 많아서 걱정이다. 하지만 여전히 굶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슬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가까이에도 굶는 아이들이 있고 북한의 동포들이 있고 아프리카를 비롯한 참혹한 땅들이 있다. 한쪽에서는 버리고 또 버리고 다른 쪽에서는 굶고 또 굶는 현실. 모두 나눔의 문제이다.

나눔은 모두에게 좋은 것이다. 모두가 서로를 고맙게 생각하게 만드는 일이다. 나누어주는 사람도 나누는 그 순간이 행복하다. 받는 이들에게도 나눔의 시간은 고마운 순간이다.

또한 나눔은 전염성도 강하다. 나눔은 좋은 일이기 때문이다. 나눔을 받았던 사람들이 다시 나누는 자리에 서는 경우도 많다. 나눔은 그런 의미에서 보면 기쁜 기적도 만들어 낸다.

우리말의 나눔이라는 말처럼 서로 마음의 이야기도 나누고 따뜻한 정도 나누고 내가 가진 작은 물질이라도 서로 나눌 수 있는 세상이 되기 바란다. 그게 우리말이 보여주는 나누기의 세계이다.
Track URL http://www.klifeusa.com/koreanlife/pvpros.cfm?do=view&boardregno=170&boardno=470&boardregyear=2012
               


Comments:


Email:
Password:
 
  Forgot your password ?
  새로운 회원가입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2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3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4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5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6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7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8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9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0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1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2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3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4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5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6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7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8
OMC성도님께 드리는 편지 19


News & 사설 스크렙

HOME   뉴스/인문/역사   칼럼   건강생활   종교생활   문예마당   동양선교교회 자유게시판
@2010, Korean Life, all rights reserved. Under Development